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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Art & Life/후 이즈 Who is

진보적인 건축 철학을 가진 피에르 잔느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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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잔느레(Pierre Jeanneret,  1896-1967)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 진보적인 건축철학을 추구해 왔다. 그는 실용적이면서도 미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현대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 르 코르뷔지에의 사촌으로 50여년간 협업하며 다양한 건축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국제적으로 유명세를 얻은 르 코르뷔지에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잔느레는 르 코르뷔지에와 달리 섬세하고 소심하지만 상상력이 풍부하고 손재주가 많았단 인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공동 프로젝트이자 20세기 중반 인도의 독립 이 후 진행된 산업화의 역사를 보여주는 찬디가르 도시 계획 프로젝트를 보여준다. 실내건축 에 따른 가구 및 공공 디자인에 참여되었던 간이침대, 서랍장, 소파, 도서관책상 등이 있다. 1951년 시작된 찬디가르 프로젝트는 인도 고유의 문화와 삶의 방식을 존중하는 동시에 진보적이고 새로 운 도시를 건설하는 복합적인 도시계획 프로젝트다.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인도는 기존의 도시들 을 개발하여 국가의 새로운 출발을 목표로 인도 북서부에 위치한 펀자브(Punjab) 주의 찬디가르시(市)를 국내의 세종시와 같은 정부 관할 행정 지역으로 기획한다.

 

 

인도 정부는 1950년 피에르 잔느레와 르 코르 뷔지에게 이 프로젝트를 의뢰, 이후 영국 출신 부부 건축가인 맥스웰 프라이와 제인 드류와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인도 최초의 총리 jawaharlal nehru, chandigarh의 비전 아래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가 계획한 찬디 가르는 1952년에 처음 지어졌다.

 

 

피에르 잔느레는 찬디가르 건축사무소의 책임자로서 15년간 인도에 머무르며 프로젝트의 실행과 관리감독을 총괄했다. 대표적인 건축 사례로는 간디 도서관(Gandhi Bhawan)1을 비롯하여 공립학교, 문화시설, 그 리고 서민을 위한 다세대 주택단지들이 있다.

 

인도의 문화와 생활 방식에 빠르게 적응하여 현지실정에 맞는 디자인을 연구했다. 습하고 더운 인도의 기후에 따라 통풍이 원활하도 록 모든 건물 앞에 베란다와 현관지붕을 설계하였고, 인도의 전통 공예와 재료를 접목시킨 가구 디자인을 도입, 지역에서 흔히 구할 수 있었던 목재, 대나무, 줄기 그리고 건축자재들을 활용한 책상, 의자, 책장, 스툴, 소파, 램프 등에 이르는 다양한 가구들을 디자인 및 제작했다.

 

Pierre Jeanneret, Gandhi Bhawan (Panjab University 18), 1966 

 

 

잔느레는 건축뿐 아니라 가구에 관한 디자인 능력이 탁월했다. 남다른 손재주와 언제 어디서든 재료에 구애 받지 않고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이 있었으며 한 예로 그의 가까운 동료였던 장 프루베는 1982년 ‘지구에 나무와 돌만 남았을 때 그것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건축가’라고 언급한바 있다.

 

그는 사촌형 르 코르뷔지에와 함께 찬디가르 프로젝트를 진행할 당시 X, U, V와 같은 기하학적인 모양이 도드라지는 가구를 많이 만들었다. 인도의 전통 소재와 공예기술을 결합하여 독특한 지역정서를 살린 '실용적인 것의 미학'을 잘 보여준다. 단순한 디자인에 최소한의 재료를 결함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했던 이 가구들은 카스트제도가 만연한 인도 사회에서 계급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했다. 

 

 

1929년에는 연례로 개최되는 파리예술가들의 등용문인 전시 살롱 도똔느에 샤를로뜨 페리앙과 르 코르뷔지에와 협업한 디자인 가구들을 출품했고, 1946년 미국의 유서 깊은 가구디자인회사 Knoll사의 의뢰를 받아 두 개의 V가 겹쳐진 모양을 띈 Model 92 Scissors Chair, 일명 가위형태의 의자를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Model 92 Scissors Chair

 

잔느레가 디자인한 다양한 가구는 모두의 삶을 아름답게 만들었다.

 

  1. Scissors Chair(1950) 팔걸이가 없는 의자로 미국의 놀을 위해 디자인하였다.

  2. PJ-SI-30-A(1954) 의회, 고등법원과 다른 행정기관빌딩을 위해 디자인한 의자로 등받이 높이에 따라 3가지 모델이 있다.

  3. PJ-SI-36-A(1955) 소파와 세트로 구성한 의자로 컴퍼스 모양의 다리와 살짝 젖힌 등판이 특징이다.

  4. PJ-SI-59-A(1955) '캥거루체어'라 부르는 의자는 개인 주거용 집을 위해 디자인했으며 조형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인다.

  5. PJ-TAT-08-A(1955) 도서관 테이블로 상판에 책장을 겸한 가림막을 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6. PJ-SI-28-A(1956) 등받이가 분리되는 오피스 체어는 컴퍼스 다리가 팔걸이를 지지하는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7. PJ-SI-29-A(1956)  PJ-SI-28-A의 이지버전으로 오피스에서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했다.

  8. PJ-SI-S-33-C(1956) 주거용 호텔을 위해 디자인한 3인용 벤치는 다른 길이의 막대를 붙여 만든 V자 다리가 돋보인다.

  9. PJ-SI-TB-04-A(1956) 테이블과 스툴을 겸용한다. 사를로트 페리앙의 스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

  10. PJ-R-14-A(1958) 높이가 낮은 사이드 보드는 찬디가르 주거용 호텔을 위해 디자인했다.

  11. PJ-BU-15-A(1958) 양쪽 캐비닛이 다리 역할을 하는 책상은 행정부 고위 간부를 위해 만들었다.

  12. PJ-R-27-A(1958) 도서관을 위해 디자인한 낮은 책상은 양쪽에서 책을 놓을 수 있게 수납 공간을 두었다. 

  13. PJ-SI-26-A(1960) 교실체어로 알려진 의자는 팔걸이에 단상판에 공책을 올려놓고 필기할 수 있다.

  14. PJ-L-09-A(1960) 밖으로 뻗은 4개의 다리가 독특한 데이베드는 케인과 티크 소재를 사용했다.

  15. PJ-SI-51-A(1960) 대학과 고등법원의 도서관용 의자는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최소한의 공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6. PJ_BU-19-A(1960) 행정부의 하급 관료들을 디자인한 책상 X자 다리가 돋보인다.

 

 

 

※참고자료

아트조선

디자인붐

까사리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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