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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Art & Life/뉴스 한토막

구찌가 펼치는 새로운 패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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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패션쇼 형태는 1860년대에 등장하였다. 최초의 디자이너이자 꾸뛰르의 아버지 찰스 프레데릭 워스(Charles Frederic Worth,  1825.2.13. ~ 1895.10.10)가 유제니 황후에게 나폴레옹 3세의 궁정에서 자신의 드레스를 선보이며 일년에 4차례 정기적인 패션쇼를 열었고, 상류층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며 고객에 맞춰 의상을 만들어 판매하였다. 

프레데릭이 운영하던 워스 & 보베르(Worth & Bobergh) 매장 양쪽에 고객의 좌석을 배치하고 그 사이로 모델들이 옷을 입고 걷게 하는 방식은 당시 파리 패션을 모방하던 미국인들에게 참신한 방식으로 비춰져 이 개념을 수입하였다. 

 

찰스 프레드릭 워스(Charles Frederic Worth)와 워스의 드레스를 입은 유제니 황후(Empress Eugénie de Montijo)

 

 

1920~30년대 패션쇼는 코코 샤넬, 스키아 파렐리 등 개별 패션 하우스 별로 소규모로 개별화되며 진행되었다. 1960년대 음악과 모델의 개성이 결합되기 시작한 패션쇼는 8~90년대를 거치며 조명, 음향, 무대장치등 일종의 연극이 되었다. 1998년 이브 생 로랑의 패션쇼는 17억명이 시청하기도 했다. 

 

 

 

 

최근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산드로 미켈레는 서곡(Overture)라는 제목의 7편의 시리즈 컬렉션을 발표했다. 미켈레는 서곡, 야상곡, 카덴차, 교향곡, 마드리갈, 미뉴에트 등 클래식 음악의 어휘를 사용하며, 패션업계가 오랫동안 사용하여 온 S/S, F/W 시즌과 같은 시간표를 허물시 시작하고 있다. 불규칙적이고, 절대 자유로운 자신만의 시간표에 따른 컬렉션 발표 선언은 혁명에 가깝다.

 

 

 

 

구찌페스트를 위해 핑크 셔츠를 입은 해리 스타일(HARRY STYLES)

 

 

MZ세대와의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선보이는 구찌의 혁신은 여타의 패션하우스 및 브랜드를 비롯한 패션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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