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t Ready/큐레이터 자격증 준비

작품 옆 이름표, 캡션 표기법

728x90

'캡션'이라고 불리는 예술작품의 설명은 표기가 제각각입니다. 개인전 도록은 물론이고 미술전문잡지나 서적에서, 미술 작품 사진의 설명 표기가 순서나 방법에서 통일되지 못하고 엉망인 채로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 많은 조각 문화재의 제작자와 제작년도를 모르고 있죠. 또한 초기 국전 입상작들의 도록을 봐도 그 크기가 얼마인지, 재료는 무엇으로 만들었는지를 작가가 생존하지 않으면 알 길이 없습니다. 현재도 각종 출간물에는 작가와 제목만 간략하게 표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이 표기는 미술사가나 평론가 혹은 후대의 사람들이 미술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미술정보의 전산화 등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위한 첫걸음으로, 국내외 각종 단행본과 잡지, 도록, 그리고 김리나 교수의 역서인 『미술품의 분석과 서술의 기초』(시공사, 1995)를 참고로 조각가 김성회, 미술사가 김이순께서 2001년 표기의 통일을 주창하셨는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매일경제

 

 

 

작품 캡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국내의 경우

· 평면 작품

작가명, <작품명>, 제작연도. 재료, 크기(높이 X 너비 단위). 소장처 등 기타.

· 입체 작품

작가명, <작품명>제작연도. 재료, 크기(높이 X 너비 X 깊이 단위). 소장처 등 기타.

 

 

해외의 경우

· 평면 작품

작가명, 작품명, 재료, 크기(높이 X 너비 단위)제작연도, 소장처 등 기타.

· 입체 작품

작가명, 작품명, 재료, 크기(높이 X 너비 X 깊이 단위)제작연도, 소장처 등 기타.

 

회색바탕글씨는 필수항목, 나머지는 생략 가능,

※ 국내와 해외의 차이점

- 국내는 해외보다 괄호, 콤마, 점과 같은 구분자로 경계를 구분하기에 항목별 명확한 구분 가능.

- 제작연도 위치가 작품명 뒤(국내) or 사이즈 뒤(해외) 위치 하는 것만 다르고 작품명, 기법, 사이즈는 모두 동일함.

 

 

 

 


 

 

국내 미술작품 표기법

 

 

1. 미술품 설명의 표기 순서

 

한글 표기

작가명, <작품명>, 제작년도. 재료, 크기. 소장처 등 기타.

 

예1) 홍길동, <허수아비>, 1850. 풀과 철사, 90x60x20cm. 한국.

예2) 홍길동(한국, 1820-1900), <허수아비>, 1850년경. 나무, 풀, 철사, 높이 90cm. 민속박물관 소장.

 

모든 구분은 쉼표를 원칙으로 쓰며, 제작 년도와 크기 뒤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도록 제작 시 미적인 디자인을 고려하여 부호를 생략할 수 있으나 순서는 지키도록 한다.

작품명 대신 설명이 필요할 경우에는 < >부호 없이 설명을 적는다.

국적은 기타 항목에 넣으며 생존 연대를 포함할 경우에는 이름 뒤에 괄호로 묶는다.

재료는 주요 재료를 먼저 적고, 재료 구분은 쉼표를 사용한다.

여러 개의 재료를 사용한 경우에는 '혼합재료'로 쓸 수도 있다.

작가 어느 특정 재료만 사용한 전시 도록일 때에도 가능한 재료를 밝히도록 한다.

 

 

영문 표기

Name, Title, date. Material, size. etc.

 

예1) Gildong Hong, Scare craw, 1850. straw, wire, and wood, 90 x 60 x 20 cm. Korea.

 

작가명은 성을 앞에 적고 싶으면 성 뒤에 쉼표를 찍는다.

작품명은 이탤릭체나 밑줄을 긋는다.

여러 개의 재료를 사용한 경우에는 'mixed media'로 쓸 수도 있다

국영문 혼용

예1) 홍길동 Gildong Hong, <허수아비 Scare craw>, 1850. 혼합재료 mixed media, 90x60x20cm. Korea.

 

 

 

2. 도판과 역사적인 미술품 설명 표기

 

일련번호. 작가 혹은 문화명, <작품명>, 제작년도. 재료, 크기. 소장처 등 기타.

 

예1) 도판1. 일본, <비천>, 1080년경. 나무 위에 안료와 금, 85x38cm. 보스턴, 보스턴 박물관.

예2) Figure 1. Japanese, Flying Angel, ca. 1080. Wood with traces of gesso and gold, 33 1/2" x 15". Museum of Fine Arts, Boston.

 

도판은 특별한 요구가 없을 때는 작품의 사진을 해당되는 곳에 삽입한다.

도판에는 번호를 매기고 '도판', '도', '그림'이라고 한다.

영어로는 삽도는 'Figure' 또는 'Fig.'로 쓰고, 도판은 'Plate' 또는 'Pl.'로 한다.

작가명이 미상일 경우에는 속하는 문화의 명칭을 쓴다.

작가명이 불확실할 경우에는 작가명 앞에 '전칭'傳稱, 'Attributed to' 라는 말을 붙인다.

제작 연도가 명확하지 않으면 '대략' 또는 '경'을 뒤에 붙이고, 라틴어로는 circa의 약자인 'ca.'를 연도 앞에 붙인다.

B.C.나 A.D.와 같은 약자의 글자 사이는 떼지 않는다.

7 B.C.와 같이 B.C.는 숫자 뒤에 붙지만, A.D.10 처럼 A.D.는 숫자 앞에 붙는다.

 

 

 

3. 작품크기size 표기 순서

 

평면 : 높이(height)x너비(width)단위.

입체 : 높이(height)x너비(width)x깊이(depth)단위.

 

작품은 '가로' '세로' 보다 입체 개념의 '높이' '너비'를 사용하여 높이를 항상 우선적으로 써 준다.

평면의 단위 '호', 입체의 단위 '중'은 면적단위이므로,

단위는 미터법의 센티미터를 기본으로 하고 미터나 밀리미터를 쓸 수 있다.

미국과 일부 국가에서는 인치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인치는 inch, in., " 로 나타내며, 피트는 feet, ft., ' 부호를 사용한다. 단위 중 cm와 inch부호는 생략할 수도 있다.

부호와 단위 표시 띄어쓰기는 한글에서는 하지 않으며 영문표기에서는 띄운다.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간략하게 줄일 때는 높이 혹은 직경을 적는다.

 

띄어쓰기 :

제43항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다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1446년 10월 9일 16동 502호

 

마침표 :

1. 아라비아 숫자만으로 연월일을 표시할 적에 쓴다.

1919. 3. 1. (1919년 3월 1일)

2. 표시 문자 다음에 쓴다.

1. 마침표 ㄱ. 물음표 가. 인명

3. 준말을 나타내는 데 쓴다.

서. 1987. 3. 5.(서기)

 

 

 

해외 미술작품 표기법

 

해외의 경우,

Claude Monet (1840-1926), Le Palais Dario signed 'Claude Monet' (lower left), oil on canvas, 22 1/8 x 26 1/8 in. (56.2 x 66.5 cm.), Painted in Venice, 1908

 

 

[자료출처] 예술작품 캡션 표준 표기법 (아트이음)

 

 

 

 

+ 작품 캡션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그 변화를 같이 살펴볼까요?

 

작품 캡션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현대미술 전시 풍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작품 옆에 작가와 작품 정보가 붙어 있었다면, 이젠 QR로 작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작품을 감상하는 데 다소 불필요하다 여겨지는 캡션 정

e-studiola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