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 Art & Life/뉴 플레이스

지서우 아트 뮤지엄(吉首美术馆)

728x90

Jishou Art Museum, 吉首美术馆

 

 

지서우 아트 뮤지엄(Jishou Art Museum, 吉首美术馆)은 중국 후난 성에 완공된 지역 미술관으로, 주민들이 강을 건널 수 있는 교량 형태로 지어진 것이 특징이다. 건물을 설계한 아틀리에 FCJZ는 중국의 전통 건축 유형인 풍우교를 대지 선정부터 실내 프로그램의 기획에 이르는 과정에 활용했다. 

 

 

 

 

건물 동선은 두 갈래로 나뉜다. 하부에서는 이용자가 미술관을 통과하지 않고 강을 건너도록 만들었으며, 상부에서는 미술관을 관통하는 동선을 설정했다. 지서우 아트 뮤지엄은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전시를 보지 않고 통과해도 상관없다.  

 

 

ⓒ Atlier FCJZ

 

 

지서우 아트 뮤지엄은 다리 위에 지어진 건물이기 때문에 강을 건너는 보행자 동선을 사람들이 머물고 이야기를 나누는 도심 속 가로 공간으로 해석했다. 우리 스스로는 현대적인 풍우교를 설계했다고 생각한다. 주변 맥락과 연속적 관계를 지니도록 지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전통 재료를 골랐다. 가령, 기와를 상부 교량의 지붕에도 얹고 입면에도 붙여 건축 요소가 차양 기능을 하도록 설계했고, 부숴진 자갈들을 교량의 양 끝에 있는 건물을 덮는 슬레이트 지붕 위에 올렸다. 감사하게도 지역주민과 방문객으로부터 미술관이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져 마치 그 자리에 오랫동안 있었던 것 같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FCJZ 설계 사무소를 이끌고 있는 장융호는 이 건물이 전통양식을 문자 그대로 따르지 않은 선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All Photography is by Atlier FCJZ


지서우 아트 뮤지엄

吉首美术馆 Jishou Art Museum

※ 정확한 위치가 나와 있지 않아, 인근 지역으로 표시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