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나 작품에 순위를 매기는 건 미술계의 금기지만 미술관이나 예술 재단들이 선정하는 ‘올해의 작가상’은 예외이다. 영국의 테이트 브리튼이 해마다 주는 터너상이 대표적이다. 수상자가 발표되는 매년 12월 초가 되면 영국 미술계는 흥분으로 달아오른다. 경쟁의 형식을 빌려온 탓에 미술계 관계자들은 물론 일반 관객들까지 저마다 우승자를 점쳐보고 응원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운영해 온 수상 제도이자 후원 프로그램인 ‘ 올해의 작가상 ’ 은 ‘한국의 터너상’ 격인 국내 최고 권위의 현대미술상이다. 2012년부터 해마다 작가 4인을 선정하여 신작 제작 및 전시는 물론 국제 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후원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현대 미술의 가능성을 제시해 왔다. 올해 행사에는 권하윤(43)과 양정욱(42), 윤지영(40)과 제인 진 카이젠(44) 등 4명이 후보에 올랐다. 이들의 작품은 서울 사간동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다. 김인혜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중견 작가 중에서 특별히 유망한 작가를 뽑아 세계 무대로 도약할 계기를 마련해주는 게 상의 취지”라고 말했다.
권하윤
권하윤은 기억과 기록의 방식을 다룬다. 작가에게 가상 현실(VR)은 현실의 제약을 뛰어넘어 아직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구현함으로써 공동의 기억 경험을 생산하는 매체다. 작품은 접근할 수 없는 장소나, 마음속에만 살아 있는 기억, 또는 기록되지 못한 사건처럼 역사에서 사라진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그리고 가상 공간을 빌려 구체적인 경험을 전달하려 한다. 기억을 확장하고 기록의 방식을 재고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스위스 제네바 국제영화제의 몰입형 작품 부문에서 금상을 받고 리움미술관에서도 소규모 전시를 여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가 VR 작품을 만드는 건 ‘개인의 경험’을 관객에게 있는 그대로 전하고 싶어서다. 권 작가는 “전쟁이나 식민 지배 등 거대한 역사적 사건에 휘말린 평범한 사람들의 경험을 VR로 실감 나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적군’과 ‘아군’의 구분이 생각보다 뚜렷하지 않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관람객들은 VR 기기를 차고 대나무 등을 든 채 권 작가가 만들어낸 이야기를 따라가게 된다.
양정욱
양정욱은 이야기를 짓는다. 정확히는 그가 바라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짓는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늘 어떠한 과정에 있거나 무엇인가 하고 있다. 양정욱은 누군가의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깨달을 수 있는 삶의 모습을 상상한다. 일상의 크고 작은 고난과 희망 사이에서 숫자로만 표시되는 가능성을 뒤로 한 채, 해보고 또 해보는 사람들이 그가 다루는 주제다.
윤지영
윤지영의 작업은 보통 사회적, 문화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야기들 속에서 묘한 불편감을 주는 무언가를 만났을 때 시작된다. 그는 개인이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받아들이는 태도, 그리고 더 ‘나은’ 상태를 위한 ‘노력’에 관해 여러 작업을 만들었고, 다양한 방식으로 감춰져 있는 내면이나 내부 구조를 드러내는 작업도 만들어왔다.
제인 진 카이젠
제인 진 카이젠은 강렬한 시각성을 동반하는 시적이고 수행적이며 다성적인 영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작업은 살아 있는 경험과 정치적 역사의 교차점에서 기억, 이주, 국경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그의 작품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또 다른 주제는 자연과 섬, 우주론, 여성주의적으로 재구성된 신화, 제의적이고 영적인 실천에 대한 참여다.
올해의 작가상 최종 수상자는 내년 2월에 발표되며 전시는 내년 3월 23일까지 이어진다. 경연 형식의 전시인 만큼 참여 작가들의 서로 다른 매력에 주목하며 각자 우승자를 예측해보는 재미가 있는 전시를 직접 관람하여 보시길 추천한다.
올해의 작가상
전시기간 | 2024.10.25. - 2025.3.23. 10:00 ~ 18:00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관 람 료 | 2,000원
예 매 | 하단 링크 클릭
※출처 올해의 작가상,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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