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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 Ready/미술사

서양미술사 10. 후기 인상주의(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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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미술평론가 프라이Roger Fry(1866~1934)가 1910~1911년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기획, 개최한 전시회인 <마네와 후기 인상주의전>이란 표제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그러나 특정한 예술운동, 단일한 경향을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모네(Claude Monet, 1840~1926), 피사로(Camille Pissaro, 1830~1903), 시슬리(Alfred Sisley, 1839~1899) 등의 인상주의와 단순한 점묘주의로서의 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된, 보다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하려 했던 경향과 표현내용을 중요시했던 경향을 말한다.

 

 

배경

인상주의의 빛에 대한 집착성과 신인상주의의 과학적 표현에 반발하여 발생하게 되었다.  인상주의는 한 순간의 인상을 포착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순수한 지각의 양태만 그리고 해석과 의미, 대상성을 배제해 버렸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림이 표면적이고 깊이가 없다는 한계를 가졌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새로운 시도의 예술 양상으로서 후기 인상주의가 나타나게 되었다. 

 

 

특징

후기 인상주의는 두가지 양상을 갖고 있다. 

①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고자 한다. 

회화는 대상의 표면이 아니라 그것의 핵심, 대상의 본질, 진실을 표현해야 한다.

수많은 경험의 순간들을 결합하여 대상의 가장 본질적인 진실을 표현하려 했고, 이를 위해 과학적인 이론의 토대 위에서

견고하고 객관적인 회화를 지향했습니다. 

 

② 대상의 핵심보다는 화가 개인의 내면의 진실을 표현하고자 하는 양상이다. 

외부 현상이 마음에 불러 일으키는 감흥을 그려내는 것을 지향한다.

 

 

 

주요 작가

만년의 르누아르(Auguste Renoire, 1841~1919), 루소(Henri Rousseau, 1577~1640) 등의 화가도 포함되나, 가장 대표적인 화가로 세잔느(Paul Cézanne, 1839~1906),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고갱(Paul Gauguin, 1904~1948) 세 명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3인 모두 초기에는 인상주의에 참가했으나, 세잔느는 인상주의 작품이 물체의 형태가 불꽃 속에 용해되어 공간 표현이 애매해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물체의 실제감과 고전적 작품의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해서 입체주의로의 길을 열었고, 반 고흐는 정열적인 감정의 표현을 강하게 하여 표현주의의 선구가 되었다.

고갱도 상징주의적 색채를 짙게 써 인간의 생과 사, 영적인 것 등의 표현을 통하여 인상주의를 탈피, 그 순색의 넓은 색면에 의한 기법을 개발하여 야수주의로의 길을 마련했다. 인상주의에서 일단 발전하여 그 개성적인 표현 방법을 확립하고 다음의 20세기 회화의 발전을 준비한 이 화가들을 일괄한다는 점에서 ‘후기인상주의’라는 용어의 의의가 있다.

 

 

① 세잔 (Paul Cézanne, 1839~1906)

'자연을 원통과 구체, 원추형으로 해석하라' 세잔은 형태에 관심을 쏟았다. 

화면의 외형을 다루는 새로운 양식을 본질적인 기하학적구조로 보았다. 그는 특정한 사물의 외형을 단순화시켜 본질에 가까운거의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했다. 현대 화가들은 실제와추상을 독특한 방식으로 혼합하는 법을 발견한 세잔을 현대회화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세잔, <생 빅투아르산>, 1902~4
세잔,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1895~1900

 

②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강력한 터치와 밝은 색채를 주관적으로 해석한 작가이다. 

네덜란드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39세의 나이로 정열적인 삶은 마친 화가이다. 형태의 단순화, 그림자 없는 밝은 색채의 연속, 특유의 표현력 넘치는 붓 터치는 그 자신의 영혼과 정열을 표출하는 중요한 요소로 쓰고 있다.

 

고흐, <귀가 잘린 자화상>, 1889, 캔버스에 유채, 49*60cm, 런던 코돌트 미술연구원(The Courtauld Gallery)

 

 

③ 고갱 (Paul Gauguin, 1843~1903)

원시적인 감정과 상상력의 화가로 색면의 효과와 상징주의적인 심리를 화면에 표현하였다. 

색채효과를 감소시킨다고 믿어 원근법이나 명암법의 사용을 거부한 강렬하고 평면적인 색면의 회화를 자유롭게 구사했다.

 

고갱, <우리는 당신을 환영합니다>, 1891

 

④ 툴루즈 로트렉 (Toulouse Lautrec, 1864~1901)

포스터의 대가이다. 극장, 댄스홀, 서커스, 같은 근대적 삶을 주로 그림,스냅 사진으로 찍은 듯한 한순간의 인생 단면을 담은 사적인 모습이나 움직임을 전문적으로 그림, 일본판화에 영향받았다.

 

툴루즈, <물랭루즈에서>, 1892
툴루즈, <르뷔 블랑슈 포스터>, 1895

 

 

 

영향

후기인상주의는 야수주의(Fauvism, 1905~1910년대)/ 입체주의(Cubism 1907~1920년대)/ 표현주의(Expressionism 1905~1920)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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