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et Ready/미술사

서양미술사 14. 미래주의(현대)

728x90

미래주의(Futurism)는 20세기 초반 산업이 낙후되어 있던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종합적인 아방가르드 예술운동으로 시인 필리포 토마소 마리네티가 시작했다. 미래주의는 역동성, 생기, 기술, 미래 등을 중시했으며 그 사상적 배경에는 베르그송과 니체가 있었다. 

초기에 보색대비가 강한 점묘법을 사용하여 물질성을 해체하고 그 역동성을 표현했던 미래주의 회화는 분석적 입체주의의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어법을 구축했다.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며 종합적인, 총체적 예술의 방향으로 나아가려던 미래주의는 이후 많은 현대 예술 사조에 영향을 미쳤다. 

 

 

배경

우선, 과거의 관습에 대한 저항으로 인해 전통미술의 거부가 일어나고, 미술관이나 역사적 유물에 대한 공격을 하기 시작한다. 

산업혁명 이후의 과학기술 문명 진보를 적극 수용하면서 기계와 속도의 미를 찬양한다. 전쟁의 찬미 또한 있는데, 이들은 애국주의를 고취하고 폭력과 투쟁의 본능적 의식을 표출한다. 

사진기술의 발달도 일어나는데, 동시사진 실험을 통해 연속적인 움직임이 포착되고 시각작용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발생한다. 

입체주의의 영향도 있는데, 1912년 이탈리아 미래주의 파리 전시회가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징

1909년 마리네티는 '미래주의 선언'을 발표한다. 이 선언을 통해 "미래주의 예술이란, 과거의 아카데미, 미술관, 도서관의 유물에서 벗어나 현대 사회를 특정짓는 역동적인 도시생활에서 영감을 받는 기계문명, 속도감, 운동감을 찬미하는 동시대적 미학에 기초한 예술이다"라고 말한다. 

 

르 피가로에 발표된 <미래주의 선언>, 1909

1910년 2월에는 '미래주의 화가 선언문'이 발표되는데, 이를 통해서는 신세계를 위한 새로운 예술이 요구되고, 1910년 4월 '미래주의 회화의 기술선언'을 통해서는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가능성은 테크놀로지라는 주장이 나오게 된다. 1911년 미래주의 회화 전시회가 개최된다. 

 

 

 

형식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조형적 역동주의가 있다. 

이는 보치오니가 제안한 개념이고, 기계와 속도의 미에서 파생된 조형감각이다. 

움직이는 사물을 공간 속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다음으로 동시성을 들 수 있다. 

동일한 화면에 변화하는 다수의 시점과 복잡한 공간을 동시에 표현한 것이다. 

뿐만아니라 형태를 파편화시키는 입체주의의 방법을 이용하는 동시에 색채 내부의 보색대비 관계에 의해 움직임을 창출하였다.

다시 말하면, 입체주의자의 정적인 대상 탐구에 운동감과 속도감을 부여한 것이다. 

또한, 신인상주의자들의 점묘법을 도입하고, 현대미술사상 최초의 퍼포먼서 아트가 나타난다. 바로 중세부터 계속된 저녁의 유흥 공연 세라테를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정치적 퍼포먼스로 발달시킨 것을 의미한다. 

 

 

 

 

주요 작가

① 마리네티 (Flippo Tommaso Emmilio Marinetti, 1876~1944)

이탈리아의 소설가시인. 1909년 <미래파 선언>을 발표, 과거 전통에서 벗어나 모든 해방을 목표로 하는 미래주의 운동을 창시했다. 

미래파 운동은 미술계, 특히 회화나 조각분야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미래파 화가선언', '미래파 회화의 테크닉 선언' 등이 그것이다. 

 

 

마리네티의 타이포그래피 작품, <The Gunner's Letter>
마리네티, <자유의 낱말들>, 1912

마리네티의 <자유의 낱말들>을 통해 미래파에게 언어는 의미이기에 앞서 이미지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③ 보치오니 (Umberto Boccioni, 1882~1916)

 

Boccioni,  Riot in the Galleria , 1910, Oil on Canvas, 76*64cm, Pinacoteca di Brera, Milan
보치오니, <공간 속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 1913, 브론즈, 126.4*89*40.6cm, 개인소장, 로마

미래주의 미학을 가장 성공적으로 반영했다고 평가받는 보치오니의 <공간 속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  Unique Form of Continuity in Space>는 걷고 있는 인간의 속도감과 운동성을 조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④ 카라 (Carlo Carra, 1881~1966)

이탈리아의 화가로, 1909년 마리네티 및 보치오니를 알게 되면서 함께 미래파 운동을 제창, 1915년까지 미래파 화가로서 활약하였다. 

제2차세계대전 후에는 이렇다 할 활약을 보이지 못하다가 베네치아에서 개최된 제25회 비엔날레(1950)에 1919년부터 그 때까지의 작품 30여점을 출품하여 건재함을 과시하여 베네치아시장상을 받았다. 만년에는 명상적인 낭만주의적 경향을 보였다. 

 

Carlo Carra,  Il Franciullo Prodigio , 1914
카라, <애국적 선언>, 1914

카라의 1914년 작품인 <애국적 선언>은 큐비즘의 콜라쥬가 어떻게 미래주의 강령에 맞게 상용되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영향력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이 파시즘에 기여하고, 미래주의자들은 파괴와 폭력을 사회적 발전의 기치로 삼았으나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는 점에서는 과소평가할 수 없다. 특히, 시각예술분야에서의 공헌도는 매우 높다. 

추상미술의 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피카소의 입체주의(Cubism)에 비해 오랫동안 저평가되었으나, 미래주의는 다다와 러시아 구축주의(Constructivism), 초현실주의(쉬르레알리즘)로 이어지는 전위주의에 영향을 미쳤다. 

 

 

 

 

관련도서

<세계를 뒤흔든 미래주의 선언>, 이택광, 그린비, 2008년

<미래주의> 리처드 험프리스, 하계훈 역, 열화당, 2003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