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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 Ready/미술사

서양미술사 16. 구축주의(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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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구축주의(Russian Constructivism)라고도 불리는 구축주의(Constructivism)는 1915년(러시아 혁명 전)부터 1930년대 초(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소비에트의 공식예술이념으로 채택되던 때)까지 러시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이다.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형식이 특징이며, 산업적 재료와 실용성을 추구하며 예술이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표명한다.

 

 

'공간과 시간'이라는 개념에 주목하고, 이를 구축하는 새로운 예술을 시도함으로써 1917년 혁명 후 도래한 새 시대에 맞게 사람들의 삶과 시각을 예술로 변화시키고자 했다. 

 

구축주의 예술가들은 플라스틱, 금속, 유리, 합판과 같은 산업적 재료를 이용하고, 추상적 예술 언어에 기계·과학 기술을 접목시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실용적 작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 때문에 당시 예술가와 기술자의 개념이 동일시 되기도 하였다. 구축주의자들은 '팍투라(Faktura), 텍토닉(Tektonik), 구축(Konstruktion)'의 세 요소를 주장하였는데, 이는 물질적 ‘재료(팍투라)’를 본래 특성에 맞게 잘 사용하고, '구축'하여 이념과 실용성이 만나는 ‘구조학(텍토닉)’을 실천해야 함을 의미하였다.

 

주로 회화, 조각, 선동 포스터 등으로 나타났으며, 건축, 디자인, 무대미술 등의 영역으로도 확장되었다. '생산 활동으로서의 예술'이란 개념을 본격적으로 실현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며, 이후 등장한 산업 및 과학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추구했던 많은 예술 흐름에 영향을 주었다. 

신조형주의 바우하우스, 미니멀리즘, 키네틱아트 등 과학기술과 예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시동에 영향을 주었다. 

건축 분야에서는 단순화된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하는 해체주의 작품(렘콜하스, 자하하디드 등)에서 구축주의의 영향이 드러난다. 

 

 

 

주요 작가

① 블라디미르 타틀린 (Vladimir Evgrafovich Tatlin, 1885~1953)

러시아 제국 출신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 디자이너, 무대미술가이다. 러시아 혁명 전후 러시아 본국에서 활동하였기에 전기적 사실은 별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Tartlin, Monument for the Third International, 1919~20

<제3인터내셔널 기념탑>은 구축주의가 추구한 사회주의적 이념, 새로운사회를 향한 유토피아적 열망, 예술과 기계, 과학기술의 접목을 잘 드러낸다. 

 

 

Tartlin, self-portrait, 1911

 

 

② 알렉산드르 로드첸코 (Aleksander Mikhailovich Rodchenko, 1891~1956)

타틀린과 더불어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활약하였다. 제작분야는 타틀린과 같이 다방면에 걸쳐 있지만 특히 실용적인 분야의 공헌은 컸다. 예를 들면 포토 몽타주의 수법도 그가 개척한 것이다.소비에트의 문화정책 전환 후는 오직 선전미술 및 각종의 디자인 분야에서 활약하였다.1925년 파리에서 개최된 국제 장식 공예전에 출품한 <노동자 그룹의 모형>은 건축과 실내장식의 분야에 있어서 그의 활약을 보여준 것이며 당시 많은 반향을 일으켰다. 

 

 

 Rodchenko, Spatial Construction no.12, 1921

로드첸코의 <공간적 구성>은 구성주의 미를 설립한 중대한 작품으로 과학적 원리에 기반하여 구축된 기하학적 형태를 가진다.

 

 

Rodchenko, Books(The Advertisement Poster for the Lengiz Publishing House), 1924

그림 그리기를 그만 둔 로드첸코가 선보인 그래픽 디자인.

예술적인 정치 코멘터리를 접근하기 쉽게 만들었고, 바우하우스 움직임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Rodchenko, Stairs, 1930

로드첸코는 1925년부터 사진 예술에 빠지기 시작했다. 그는 평범하고 익숙한 장면을 새롭고 생각하게 만드는 새로운 관점으로 사진을 찍었다. 

 

 

 

③ 류보프 포포바 (Lyubov Popova, 1889~1924)

러시아 구축주의 시대에는 여성미술가의 참여가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다.

 

Popova, The Violin, 1914    

 

Popova, Portrait of a Philosopher, 1915

 

Popova, painterly architectonics,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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