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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직접 가 보니

고향 gohyang: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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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지난해 말부터 20년 3월까지 진행했던 《고향 gohyang: home》 이라는 전시입니다.  비서구권 미술전시 세 번째 시리즈로 아프리카(2015), 라틴(2017)에 이어 중동지역의 현대미술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중동은 '한번 잘 살아보기 위해' 오일머니를 찾아 떠났던 한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기억이 있는 곳이죠, 최근에는 만수루와 함께 난민문제로 새롭게 다가오는 지역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 뉴스에서만 보았던 1970년대 근로자들의 기록들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었던 전시라 재미있었습니다. 한편으론 나라와 고향을 잃고 부유하는 자들의 기록을 살펴보며 깊은 먹먹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 옛날 '나라가 없으면 어떻게 되는 줄 아냐?' 고 줄곧 들었었던 어른들의 말씀과 한동안 외국인으로 살았던 기억들이 떠올라 몇가지 작품 앞에서는 한참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었습니다.   

 


 

오늘은 전시되었던 많은 작품 중 제게 인상적이었던 작품 세가지를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당시는 물론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제게 울림을 주는 작품들입니다.

 

 

첫번째, 레바논과 시리아에서 있었던 내전 기간 동안 전쟁으로 감염된 물을 소독하기 위해 시민들이 실제로 사용했던 방법을 재현한 작품 <아랍어로 된 갈증의 뉘앙스>입니다. 병에 붙은 종이에 쓰여진 아랍어는 심할 경우, 죽음까지 이를 수 있는 '갈증'의 여러 단계를 사전적으로 서술합니다. 이 단어들은 이란의 작가 알 사알리비(961~1038)의 저술에서 발췌되었습니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각종 페트병 사이로 투과되는 빛을 보면서 탈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아랍어로 된 갈증의 뉘앙스> 무니라 알 솔

 

 

두번째는 비디오와 설치가 결합된 작품입니다. 

정치적으로 불순물이라 여겨지는 '생각' 혹은 '피부색'을 지워내듯이, 거뭇거뭇한 물감이 묻어있는 사람들을 일려로 세워 두고 몸을 향해 물대포를 쏘아 '씻기는 장면'이 주를 이루는 아델 아비딘의 <청소>입니다.

물대포를 들고 일렬로 서 있는 사람들의 뒷모습과 반대편에서 물대포를 맞고 있는 사람들의 앞모습. 그리고 주변의 구경꾼들로 이루어진 화면의 구성은 고야의 <1808년 5월 3일의 학살>에 레퍼런스를 두고 있습니다.

 

<청소 Cleansing> 아델 아비딘

 

<청소 Cleansing> 아델 아비딘

 

위 사진의 가운데 커다란 천은 화면 안의 바닥에 깔린 천이고, 왼쪽의 의상은 물대포를 맞은 사람들이 입고 있던 옷입니다. 당시에도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었던 작품인데, 다시 보아도 어떤 생각도 할 수 없이 할 말을 잃게 만듭니다.

 

 

 

마지막은 70년대 중동 파견 근로자의 미출간된 시집입니다. 

저 역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 외국으로 파견되었던 경험이 있던 터라, 이 시를 쓴 근로자의 외로움을 충분히 헤아릴 수 있었습니다.

 

<오아시스에 쉬었다 가면서> 하지 사브리 서정길의 미출간된 시집

 

 

 

시립미술관이나 국립현대나 부쩍 운동권 색채가 짙어져서 멀리하고 있었는데요, 이 《고향 gohyang: home》 이란 전시 역시 운동권 색채가 있음은 분명하나 이토록 깊은 울림을 오래도록 주는 것을 보면 그들의 메세지를 잘 전달한 전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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