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 Art & Life/뉴 플레이스

힙지로 가서 미술 보자

728x90

철공소, 인쇄소, 조명가게 등이 즐비한 을지로는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경공업의 중심지였던 이 곳은 서울시의 '다시 세운 프로젝트' 와 같은 도시 재생사업과 중구청의 ' 을지로 디자인/ 예술 프로젝트'가 진행된 곳입니다. 

최근 몇 년간, 저렴한 임대료와 다양한 기술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기에 예술가, 디자이너들이 둥지를 틀면서 작업실과 전시공간 등이 생기기 시작했고, 을지로 특유의 빈티지하면서 자유 분방함을 살린 대표적인 갤러리들도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낙후된 이미지를 벗어나 실험적이고 새로운 문화예술생태계로 자리잡은 을지로의 대표적인 갤러리를 소개합니다. 

 

 


 

 

쏠쏠한 발견의 재미

N/A 갤러리

 

 

‘낫 애플리케이블, 낫 어베일러블, 낫 앤서(Not Applicable, Not Available, Not Answer)’를 뜻하는 ‘N/A 갤러리’는 작품을 선보이며 전시도 볼 수 있고 낮에는 핸드 드립 커피를, 저녁에는 술을 곁들일 수 있는 카페&바이자 책을 출간하는 독립 출판사이기도 합니다. 문화 예술을 즐기고 소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한 공간에 모여 있는 셈인데요, 주변에 인쇄소와 정비소가 둘러싸고 있어 찾기가 쉽지는 않지만, 이 곳이 주는 공간의 매력에 푹 빠져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관람시간 월요일 휴관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4가35 2~3층

 

 

 

 

 

 

상업적이지 않은 공간

상업화랑

 

이미 웬만한 미술계 사람들은 다 안다는 ‘상업화랑’은 굵직한 갤러리에서 전시 기획 일을 해온 양찬제 대표가 운영하는 갤러리입니다. 이름은 ‘상업’이지만 실제로는 비영리 전시 공간으로, 신진 기획자를 양성하고 신인 작가를 발굴하며 중견 작가를 재조명하고자 오픈했습니다. 현대미술에서도 사회 현상과 문제를 직시하는 작가의 작품을 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나무로 벽면을 마감해 따뜻한 느낌을 자아내는 공간 이미지와 달리 부조리한 사회를 향한 날 선 이야기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 수,목,금 13:00~19:00 (월~화요일 휴관)

                  토,일,공휴일   ~18:00

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 143, 3F

 

 

 

 

 

 

 

예술가와 대중을 잇는 다리

공간 형

 

을지로 3가역 1번출구에서 도보로 1분이면 만날 수 있는 공간 형은 벽부터 바닥까지 하얗게 칠한 화이트 큐브가 인상적인 공간입니다. 장성욱 대표는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을지로의 특징을 매개로 공간 형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 지길 바란다고 합니다.  즉 같은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더라도 공간 형에서는 기존에 선보이지 않은 작업 혹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작가의 새로운 면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이를 전시 형식과 공간 활용에도 다양한 변주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람시간 월~일요일 13:00~19:00(수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

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 105 이화빌딩 302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