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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직접 가 보니

APMA, CHAPTER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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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2021년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THREE>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9년 2월 첫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ONE>과 2020년 7월 고미술을 다룬 <APMA, CHAPTER TWO>에 이은 세 번째 소장품 특별전으로,  <APMA, CHAPTER ONE>에서 공개되지 않았던 현대미술 소장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7개의 전시실에는 회화, 설치, 사진, 미디어, 공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50여점이 펼쳐진다. 국내외에서 왕성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들을 선정하였고, 작품의 제작 시기는 1960년대부터 2020년까지로 포괄하여 주요 현대미술의 흐름과 더불어 최신 경향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1전시실 벽면에는 각기 다른 서사를 담은 대형 회화를 전시하고 중앙에 현대 목공예 작품을 배치하여 조화를 모색했다. 전시실 중앙에는 2017년 로에베 공예상(Loewe Craft Prize)을 수상한 에른스트 갬펄(Ernst Gamperl)의 목공예를 감상할 수 있다.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나무들은 관람 위치에 따라 그 형태가 극적으로 달라지는데, 수십 점의 작품은 각기 다른 자연의 힘을 간직하고 있다.

 

 

 

2전시실에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한국의 현대 미술가 두 명을 소개한다. 먼저, 이불 작가의 조각들이 눈에 띄는데, 작가의 초기 대표작으로 손꼽는 <사이보그 W7(Cyborg W7)>과 독일 건축가 브루노 타우트(Bruno Taut)의 작업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스턴바우 No. 29(Sternbau No. 29)> 등을 나란히 전시하여 작품 세계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실 안쪽에는 최우람의 <울티마 머드폭스(Ultima Mudfox)>가 자리한다. 앙상한 뼈와 머리만 남은 모습에 날개가 출렁이는 이 작품은, 정교한 키네틱 작업으로 잘 알려진 작가의 첫 기계 생명체 작품이다.

 

 

 

프레드 샌드백, <무제>, 1975

3전시실에서는 미니멀리스트 조각가 프레드 샌드백(Fred Sandback)의 설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작가는 공간을 가로지르는 아크릴 실을 설치하여, 작품을 관람하는 위치와 각도에 따라 선과 가상의 면을 넘나드는 기하학적인 조각을 만들어낸다.

 

 

 

4전시실에서는 현대미술사의 주요 전환점들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가슴 뛰는 공간이다. 먼저, 미국 미니멀아트의 선구자인 도널드 저드(Donald Judd)의 설치 작품 <무제>와 개념미술가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의 네온 작품 <다섯 개의 다섯 개(도널드 저드에게) >를 만날 수 있다. 코수스는 '저드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자신의 작품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작품은 저드의 작품 철학을 단어들로 표현하고자 시도한 것으로, 두 작품이 마주 보게 전시하여 작가 간의 대화를 형성하였다.

 

 

조셉 코수스, <하나이면서 세 개인 스툴>, 1965, 스툴, 스툴사진, 확대 복사된 '스툴'의 정의

 

 

5전시실에는 미디어 아티스트 듀오 장영혜중공업의 영상 <유토피아로 여행하기>를 선보인다. 이 작품은 재즈 음악의 비트에 맞추어 한편으로는 첨단 기술을 찬양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개인이 겪는 디지털 시대의 폐해를 역설적으로 풀어낸다.

 

 

 

6전시실에는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 아담 펜들턴(Adam Pendleton), 메리 코스(Mary Corse), 그리고 피타 코인(Petah Coyne)의 작품을 포함한 대형 회화, 설치, 조각을 전시한다. 관람객의 동선과 시야에 개입을 최소화해 대형 작품들을 거리감 있게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아담 펜들턴, <나의 구성 요소들>, 2019, 마일라 필름에 실크스크린

 

아담 펜들턴의 <나의 구성요소들>은 작가의 연작 중 규모가 가장 큰 작품으로, 전시실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다. 흑백으로 실크스크린 된 이 작품은 아프리카 조각과 마스크 이미지, 작가가 직접 쓰거나 차용한 글귀, 기하학적 도형들이 중첩되며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7 전시실은 지난 1월 작고한 김창열 화백을 기리고자 특별히 마련한 공간이다. 그의 작품 철학이 응집된 <회귀(Recurrence)> 연작 한 작품과 더불어 육명심 작가가 촬영한 생전의 모습을 함께 전시되어 있다. 

 

 

건축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가벽을 최소화하고, 각 전시실에서는 작품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전시함으로써 심도 있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APMA, CHAPTER THREE>를 놓치지 마시기 바란다.

 

 


 

APMA, CHAPTER THREE

 

전시기간 2021. 2. 23. ~ 8. 22.

관람시간 10am ~ 6pm(매주 월, 1월 1일, 설/추석 휴관)

전시장소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관람요금 일반 11,000원

전시예매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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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ma.amorepacif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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